2018-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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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그의 생명의 1인치 내로 그를 두들겨 팬다. 그가 그런 매 일 분을 모조리 사랑한다고 한다면 과언이 아닐 수 없기는 해도, 크래프트는 더 달라 돌아온다. 죽신하게 얻어맞고도 여전히 억세게 발발거리다니. 저 녀석 어디서 난 놈이냐? 삽시간에 털리고도, 돌아와 음매거려. 말뚝박기 당하고도, 계속 어기정 기어 다녀.
그래도 그냥 학자금 대출 때문이 아니다. 이는 그가 어느 대학교 보건소 책상 뒤에서, 잔뜩 긴장한 학부생들에게 제산제를 떠다밀고 무자극 식단 행상을 하면 쉽게 갚을 돈이다. 그 속의 뭔가 남달라 이를 더 선호하나 보다. 이 싹둑 편집실을 너머로 넘쳐나는 각종 케이스 종합세트 줄, 이런 봉사, 희생과 구원의 댄스 마라톤이, 나가떨어질 때까진 수술이 좋은가 보다. 오직 견딜 수 없는 피곤이 한가한 시간에 그를 기다리고 있는 더 나쁜 징벌이 가까이 못 오게 묶어둔다. 그가 연이어 세 시간 이상의 자유 시간을 건사해야 할 때마다, 결국 그는 전화앞에 서고, 잃어버린 친구들에게 장거리 전화하는 처지가 되어, 철학자연 사색을 하고, 이런저런 것들을 넘겨짚고, 지인들에게 으스스하냐 안부 묻고 금지된 질문들을 한다.
너무 오래 한가하면, 그는 사회적 복권을 고려할까 생각을 주물러본다. 약간의 자유 시간 그러면, 그는 어딘가에 그도 정착할 수도 있으리라는 믿음이 들기 시작한다. 그 장소의 기억들이 여전히 그의 뇌 기저부에 잃어버린 수하물처럼 자리를 틀고 있다. 하늘색, 고비는 넘기고(home free, 집을 벗어나), 나른한 음악의 밤들 한편으로 공들인 생뚱맞은 우스꽝스러운 농담들이 의식을 들고나며 떠돌고. 통들이맥주 꼭지, 불을 까분 모닥불, 부엌에서 지친 여주인들처럼 책과 영화 경향을 나누는 목소리들. 낯선 이들과 친한 이들과 가까이 스치는 어깨들. 최신 빅-리그 박스 스코어(box score)와 신세 조진 국제적인 인물들을 사후 검시를 하는 남자들. 오랫동안 말하지 못했던 사랑, 그냥 장난삼아, 그 공표를 기다리는 여자들,
그 자유 시간들이 너무 광대하게 커진다면, 그는 슈워츠를 데리고 그러니까 면허 벼락치기 책을 들고 병원 지붕으로 올라간다. 이런 조감도, 혈소판/적혈구-같은-미등 비유를 완벽하게 만드는 거리에서는, 척도 면에서/곤두선 비늘을 그를 항시로 진정시킨다. 순수 표면적, 문명화의 교환대의 바로크 양식 브뤼셀산-레이스 정교함이 서로 연결되고, 그가 못 다한 일을 남기고 떠나는 일을 절대 걱정할 필요 없다고 우긴다. 어딘가에 할일 목록이 다했다고 체크표 되고, 이 도시 회로망 내부는 깊이 건사하였다, 누군가 이를 멀리 상점번화가, 사무실 단지에서, 혹은 주변부 바깥 지하 연구 시설에서 돌보고 있다. 아니 여기가 아니라면, 그럼 다른 곳 메가-장대 속 어디 다른 도시 매트릭스 내부에, 고속도로를 따라, 지속적인 데이터 흐름을 따라 저 아래에, 알아서 한다고.
빗발치는 호출방송 공격들, 수초마다 꽝 타격하는 호출기, 전화기 LCD는 마개를 뽑을 수 없는 유출들의 시지포스 긴 줄을 쌓아가는 동안, 크래프트는 익숙함으로 새끼를 친 묵살 속으로 대놓고 옆길로 새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내부에서부터, 그들의 인형의 집 생식기 위만이 아니라 그들 아래의 손들, 앞발로 긁어대는 미성년들의 은밀한 부위들보다 더 익숙할 게 있겠는가?) 조직화되지 않은 R & R(rape and robbery)중의 유혹은 훨씬 더 위험스럽다. 감성벽이 발동을 하고, 가장 나쁜 종류의 향수로 기름을 붓는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건들에 대한 향수.
지붕 위에서, 카버의 그라운드 제로로부터 줄무늬 져 솟아오르는 다양한 빛줄기를 따라, 크래프는 그의 최근 기항지들을 가려내 본다. 할리우드 장로, 힐즈 브라더즈 종합, 세인트 단층촬영. 이 도시의 소위 스카이라인은 너무 낮아서-모든 잠재적으로 큰 건물들은 계집애 같은 쩨쩨한 고도에 얌전을 떨고, 다들 혀짤배기소리를 낸다. 먼저 하시죠, 아녜요, 먼저 하세요, 뭐하자는 건지, 지금 어느 세기의 끝을 촉발하기 위해 조금씩 올라가는 이 모든 자유의 땅과 큰 지진을 지니고선-그의 레쥬메 위 이 장소 이름들은 라인 강의 만화 엽서 위 고성들처럼 선명하게 그 주위로 퍼져간다.
그는 그들을 한눈에, 자욱한 옥사이드와 녹사이드들이 허가하는 한 눈여겨 살핀다. 열 역전으로 사랑스럽게 도닥도닥 덮고 있는 광화학적 스모그, 이 연기가 카브릴로, 3세기 전 첫 번째 차를 환영했었다. 잘못된 장소의 오존, 그뿐이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수십 억 긴급구제금, 원래 있던 곳으로 O3를 도로 거양할, 5마일 반경 하분사噴射식 물레바퀴다.
인간적 감정이입의 레드 존으로 너무 깊이 흘러들기 전에, 크래프트는 자신의 역량 하 늘어난 초점의 향유에 가담한다. 시를 가로질러 그가 근무연한을 채운 이들 병원들에 다들, 그리고 아직 발을 드밀지 못한 셀 수 없는 그 모든 기관들 속에 –병원이고 연구재단들이고 대학 실험실들이고 다, 바하에 리버모어까지 해안을 따라 죽 그리고 BC의 야생 속으로, 알류트 열도를 건너 쑥 뻗어나가 중앙아시아로, 아래 다언어 사용 인도네시아 다도해를 거쳐 인도 아대륙 속으로 들어갔다가, 알렉산더로 다시 뒤집어 우리의 바다(Mare Nostrum, Our sea) 그리고 위 유럽 속으로, 대서양을 넘어 북미로 다시, 동부 해안 정부가 주입한 재단 미로들을 뚫고, 칡 풍으로 만을 향해 번식을 하고, 다코타 주들을 온-지형, 온-날씨, 일년 내내 돼지풀처럼 쇄도하여-이 모든 시설들 안에 단 한 사람 여자가 물질대사代謝 활동하고 있다는 기억을 떠올린다. 그녀의 배양된 세포주는 전 행성 곳곳에 주요 보건시설에 거하고 있다. 이 숙녀, 한 세상 더 넓게, 헨리에타 랙스라는 이름이 있지만, 그녀의 가명, 헬렌 레인으로 통한다.
그녀는 별명, 헬라(HeLa)로 훨씬 더 잘 알려져 있다. 전 세계 연구자들에게 종양학적 총아 세포주이다. 그 축약형은 문학적 암시를 두자는 교양 있는 미생물학자의 발상이다. 헬라. 노르웨이 죽음의 여신. 이 HeLa는 유령처럼 무시무시한 영원한 삶의 여신, 페트리 접시 내 메타심리학이다. 사람들이 종양이 자란 자궁경부를 40여년 전 긁어냈었고, 원기왕성한 헨리에타는 사방의 호스피스들과 중도시설에, 카버 자신의 칼과 총 창자 속에서도 살고 있다. 그녀는 분열하고, 호흡하고, 소화하고, 영양분을 변형시킨다. 암성이지만 불멸이다. 헬렌의 세포들은 한 세계의 꿈을, 두꺼운 나뭇잎 속에서 끈기 있게, 무아경의 비둘기들이 솟아오를 그들의 신호를 기다리며 꿈을 꾼다.
그녀는 현대 세계의 대령(oversoul,大靈)이다. 크래프트는 내기 걸어도 좋다 장담한다. 그녀의 확장은 지상의 모든 주름위로 흐르는 이런 수백만 점들의 병원 불빛들을 위한 비트맵 색인이며, 스스로 모이고 조립하여, 외부 우주공간에서 보일 수도 있는 뭔가 광대한 서술문의 글자들을 적으려고 한다. 어쩌면 쉴러의 “송시”, 대륙 크기의 활주로를 그리는 화살표, 인간 기하학의 단위 공리들, 아니면 그냥 또 다른 은하계 벽지의 네온사인 어서 오라는 유혹의 몸짓으로 <이 모두 당신을 위해 하고 있다> 고집스레 깜박일 지도.
저 위, 난간 없는 지붕턱에 위험스레 자리 잡고-한줄기 돌풍이 그의 지칫거리는 균형을 깨기라도 하면 잡을 손잡이도 없이-크래프트는 헬렌이 반건조성 공기 위로 쉬는 숨소리를 듣는다. 그녀는 물 흐르듯 흘러나가, 살아있는 가장 늙은 사람만이 아니라, 행성에서 제일 큰 사람이 될 것이다. 그녀의 세포들은, 모든 경도로 퍼져나가, 재연결되기 시작하고, 서로 다시 어떻게 말을 나눌지 배우기 시작한다. 골든 스테이트 아래 그 내내, 지역 대사산물 줄들이 이미 자체 축척되는 것이 보인다.
컨버터블 차들이 오늘밤 나와 있다. 음력 한달 간격으로 알을 묻는 진탕 잔치를 하러 해변들에 닿으려고 운집한 바다거북들이다. 그들 중 사막 대상이, 덮개는 내리고, 아래 큰 토지들을 채찍질 하고, 무작정 헤덤비며 엉금거리며, 탐색을 하며, 기계 당 승차자 한 명, 그들 각자 라디오는 10에 동일한 방송국에 주파수를 맞춘다. 그들은 너무 많은 스테레오 동시방송을 이루는지라, 이렇게 높은 층 위에서도, 크래프트는 육신을 떠난 메시지들이 공중으로 날아올라 레비아탄 방송진행자로 결집을 한다. 그는 지붕턱 위로 몸을 내밀고, 대담하게 저 멀리 밖으로, 그의 중력 중심을 옮겨 그의 삶을 영원히 바꿀 위험을 무릅쓴다. 차에서부터 안심시키는, 이 밤 편재한 중심지 억양의 화신이 뭉게뭉게 거품이 되어 올라오고, 오직 재고정리 파격할인까지 10년 쇼핑 세월 밖에 남지 않았다고 고래고래 지르며 낄낄거린다.
조감도 전체상은 그에게 인근 지역의 영업시간 후 거래들을 훔쳐볼 기회를 준다. 다음 구역의 중간에, 무거운 4중주단이 계산대 없는 영업권 스탠드를 즉흥으로 세운다. 저절로, 줄이 형성되기 시작하고, 응한 사람들은 모두가 암암리에 이해를 해주는 방향으로 뱀처럼 구불거린다. 그리고 이런 저녁 빵 바자에 참가하는 이는 엄선된 최하층 일원들만이 아니다. 온갖 소문 속 종족들과 피부색과 교리들의 개업의사들, 잔뜩 치장한 사회경제적 차림새의 완벽한 스펙트럼이 들른다. 각 참여자들은 부동산의 속성을 안다. 그들은 거금의 방송 광고나 4색 천연 잡지 펼침 광고들의 혜택이 없는 그들의 제품들을 찾아, 사러 왔다. 조금 후에 크래프트는 작동 중인 대형을 알아보기 시작한다. 속하지 않는 이들의 첫 번째 조짐을 엿보며 아파트에서 밖으로 살금살금 배회하고 있는 짙은 안전책들, 코너백들이다. 날카로운 이-음조 트릴 그러자 전체 순회 오락장 운행(operation)은 즉시 단단히 폐쇄된다.
그리고 섬뜩한 도플러효과로, 보이기 훨씬 전에 들리는, 왱왱거리는 뭇 앰뷸런스들이 가장 나쁜 방향에서 들어와 집에 들어온다. 사이렌들은, 깡통을 차려고 부지런히 경주를 벌이면서도 올레-올레-올-컴-인-프리-오 고함을 치려고 버둥대는 아이들처럼, 이들 거리들을 관통해 새된 소리를 지른다. 이런 측면 공격에 지붕 역시 크래프트를 위한 편의 역할은 다 했다. 그 보호의 약속은 알고 봤더니 거대한 성곽처럼 시대착오적인 것, 후-초석이다. 그는 어디에도 갈 수 없다. 아주 오래 통근도 안 되고, 그들이 호출기로 부를 수 없거나 빙 둘러 그의 도움을, 야간 당직이건 아니건, 꾀어 구슬릴 수 없는 곳에 숨을 수도 없다.
이러고저러고간에 대관절 그에게 무슨 기대를 하는 걸까? 언제면 충분하게 될까? 절대, 사이렌 노랫가락의 대답이 돌아온다. 지금 순간의 고막을 찢는 사고의 작은 디스코 단순 선율. 어린이가 잘못 되는 온갖 일들, 결국 이런 어중간한 재앙의 호스피스로 들어가는 수만 가지 방식들이 있는 한 영원히 그의 기술에 그만큼 요구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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