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5
이들 비술(祕術)식 아동기 통화들은 다른 이의 구두 보고들을 사고판다. 앤디 존슨은 이번 주 슬램덩크, 슬랩스틱-액션, 수십억 명의 가수/배우 아이돌의 속공으로 달려드는 사립-전기 스파이 탐정식 개요를 소개한다. 한심한 켈리 프랭크는 아마게돈 관련 비디오 게임에 느슨하게 기반을 둔 오후 드라마시리즈에 대해 보고하고 선생이 그에게 사실상 카툰들은 논픽션으로서 자격이 상실한다고 통지하자 체면불구 찡찡거린다. 그녀의 급우들에게 끼친 조이의 비상 긴급공문들의 영향은 잘해봤자 영이다. 그들 중 가장 기민하고 영리한 아이조차, 멍하니 앉아있다. 의식면에서 거세 된지 오래라 그녀가 정성스레 배치한 동작의 첫 번째 곡선을 흡수하지 못한다. 학급이 그녀의 말 내내 놀랍도록 진중하게 그리고 폭력-없이 머물렀다면, 그건 그들 수평선에 첫 번째 돛대의 도착을 보지도 못했던 섬사람들의 어리벙벙한 침묵이다.
어리둥절은 항상 양방향이다. 소녀의 흡수 동화로 그녀의 조깅화의 공기 밑창보다 더 넓지 않을 미봉책 연단 통굽을 박아 넣는다. 흠결 없는 숙제와 단조로운 가락 발음 뒤로, 절묘한 드레스 코드의 숙달과 허리에 두 손을 얹은 시건방진 걸음 뒤로, 그녀는 여전히 현재의 해류 위에 떠돈다. 그녀는 주간 습격조가 처음 그녀가 살던 계곡에서 씻어낸 이후로 갑판 없는 배위에서 살아왔다. 증거는 청자색-유약 칠한 얼굴 속 가리마들 사이로 비어져 나온다. 진실은 분명하다. 쑥스러운 개울 속 자갈돌 위로 흐르는 물처럼 서둘러 뱉는 조우-니에 압-알-세에트 음절들 위에서, 그녀의 관중을 향해 흘깃 던지는 시선에서 다 드러난다. 그 시선은 기분 상하게 할까 너무 두려워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근육들이 회유의 씰룩임 사이로 움츠러드는 일 뿐. 그녀는 모든 이민자들의 신념에 복종하는 일 말고 달리 선택이 없다. 가만히 입 다물고, 배울 수 있는 것은 다 배우고 그 방의 중간에서 벗어나지 마라.
교사는 그 아이에게 A를 주고, 보고가 아주 훌륭했다 말하고, 그녀를-더욱 당황스럽게 하며-이제야 걸맞는 제 학년으로 올리는 일 외에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진급은 아무 것도 해결하지 않는다. 그들은 여기서 그녀를 도울 수가 없다. 고통에 시달린 그 호흡은 조금도 완화시킬 수가 없다. 소녀는 청바지의 금속 숫돌 거친 소리에 단단히 묶여 있다. 매번 운동장 시간을 실황의 무덤 매장으로 바꾸는 옷들로 단단히 싸여 있다. 즉각적인 어른 역량을 바라는 그녀의 맹위는 있는 그대로 드러난다. 가시가 돋혀 다루기 힘들게, 매일 아침 버스정류장에 기다리는 것은 샤프론의 향내, 그녀 손가락 속에 여전히 있는 금박 쪼가리이다. 사원 종소리들, 음높이를 잃어버린 행상인 외침 소리, 그녀가 이 학교 겸 쇼핑몰에서 채우는, 매번 추가되는 낮-생애 형기와 더불어, 그 소리가 크로아티안-쪽지처럼 점점 더 다음 약속의 좌표를 향해, 여전히 발견은 안 된, 손대지 않은 대륙 깊이 그녀를 끌어당기고 있다.
이 도시에 절이 하나 있다. 고전적인 수코타이 형 파빌리온이 그들이 그녀를 들여놓았던 아파트에서 열두 구역 떨어져 서 있다. 비디오 대여 궁전과 우리는 뭐든 사고/팔고/거래한다 사이에 비집고 선 체디(chedi)이다. 불꽃 막새기와로 가장자리를 두른 이들 계단 모양 지붕들은 한때 멜로즈의 까꿍-부티끄들이 아이오와 주총회 위임단 참가자에게 그렇듯 그녀에게 아주 이국적으로 보였을 것이다. 이 스타일들은 살던 계곡에서 백 킬로미터 떨어진, 장편 서사 안 원숭이 왕국만큼 멀고 다다를 수 없는 다른 나라의 스타일이다. 하지만 여기, 사원은 그녀에게 통달하기 위해 반드시 이용해야하는 언어만큼이나 독단적인 하나의 풍경 시금석이다.
여기는 어떤 상정도 불가능하다. 완전 이방인들을 오래전 잃어버린 친척처럼 반갑게 맞아들이고, 당신을 두고 괜한 호들갑을 떨고, 세일러복을 사주고, 그리고는 흔적도 없이 영원히 사라진다. 어느 물건에 표시된 가격은 정확하게 그 값에 지불해야 한다. 사람들은 선 줄 사이에 간격을 두고, 당신이 이들을 채우면 벌벌 화를 낸다. 벽에서 나오는 물은 마실 수 있지만, 연못과 개울물은 당신을 죽일 것이다. 죽은 사람은 화장하지 않고 드넓은 공간에, 장식을 한 땅뙈기에 묻고 한편 산 사람은 평방미터 인도위에 집을 세워 올린다. 총은 합법이지만 수입한 앵무새들은 아니다.
그녀는 여기 다른 어느 누구도 속해 있지 않다 알고서야 안도감을 느낀다. 그들은 수퍼마켓에서 그녀의 눈길을 끌었다가 고백의 시선으로, 멀리 돌린다. 그녀는 오직 멕시코 시만이 천사시보다 더 많은 멕시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는 글을 기쁜 마음으로 읽는다. 그녀는 토요일들을 이국적인 노상 시장에서 보낸다. 거긴 망명중인 수십 정부들이 그들의 비공식적인 집으로 삼고 있다. 무언가 그녀가 이웃 윤곽을 알아보기도 전에 그녀 귀에 바스락거린다. 이런 전체 공동체가, 기득권에도 불구하고, 다 잠정적이라고 속삭이는 소리다.
모든 재산은 태평양 저편 땅 속 요정들이 소유했다. 모든 스포츠 영웅들은 카리브해 출신이다. 미스터 아이시의 계산대 도우미는 “수퍼퍼지버스터” 이상의 영어는 모른다. 방과후 흑백 유선방송 고전영화들은, 엔딩 크레디트에 외국에서 흘러들어온 발음도 안 되는 이름들이 빽빽한 이 영화들은 항시 똑같은 결론에 도달한다. 출신이 어디든지 간에 지역사람처럼 행세하라. 쫓겨 대체된 삶은 당신 좋을 대로 아무 결말로 이어진다.
그렇게 많이 빌린 단어들로는 그 이야기의 틀을 아직 그녀가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녀의 혼란은 원시성(原始性)이다. 그녀가 적을 두게 된 도시는 시간 구멍들, 이제껏 빛을 본 세상들은 모두 조금씩 보존된 곳으로 열리는 개구부들 투성이로 숭숭하다. 그들은 그녀를 학교 현장학습에 나가는데 딸려 보내고 그리고 교회 후원 사교모임에 데려간다. 그 전(前)역사적, 검 모양 송곳니의 콜타르 갱 도심, 스페인 식민지 선교단들, 저 헐리우드 밀랍 박물관들, 대서부 황야 점포일선, 뻗어가는 아랍 바자들, 미래지향 소매 세상들을 둘러싸는 도시 크기, 입주형, 유리 테라리움 아케이드들로, 원래 어땠는지 종잡지도 못할 중세 과거 마법의 성으로. 이들이 그녀의 진짜들이고, 영원토록 선사된 그녀의 기정사실들이다.
그녀는 이를 미가공의 특유한 사항, 어떻게 학교에 가느냐 이상으로 크게 괘념치 않는다. 도서관 카드의 불가해한 사용방법들. 소화불량 마른 감자들과 탈색된 스폰지 빵의 거리. 그녀가 지켜보는 운동장, 낄낄거리는 아이들이 지구의 중심까지 모래땅을 파고 들어가 손으로 사람들이 걸어 다니는, 중국으로 빠져나온다.
그녀가 사는 구역, 도시에서 네 번째로 가장 위험한 구역은, 그녀에게 거의 죄책감이 드는 안전의 정원이다. 그녀는 요즘에 사이렌 사이로 잠을 잔다. 그녀 방 바깥 건물의 현관입구에서 나는 한밤-후의 격론들, 내동댕이 박살들과 몽둥이질에도 더 이상 완전히 잠이 깨진 않는다.
주목을 피하려고 찾아다닌 방도가 고리 셋 바인더의 선택, 책표지, 머리핀, 스웨터까지 이른다. 살 형편이 안 되는 것들은 그녀는 복제품을 짜깁기해낸다.-대용품 천 부두(voodoo), 진흙 속죄 조상들. 그녀는 인기 얻는 일은 그만두고, 그녀로서 도통 모를 감정을 할 수도 없는 불투명한 서열상의 자리는 저버린다. 조이는 본국송환의 요행수 유예, 거의 분명 어느 순간에라도 발각이 되고 철회가 될 거의 확실한 실수, 거주 허락의 안전보호 장치로만 앙헬리노 자손들 시늉을 낸다.
그녀가 게걸스레 집어삼킨 촌충 지식들에 그녀는 더욱 말라만 간다. 그녀의 성심성의 구두 보고의 명불허전 낭패로 게임을 내준다. 비밀리에, 그들은 압박 아래 형광을 발한다. 그녀는 세낸 방에 혈친의 뒤를 받친다. 밤이면 순전히 공포에서, 이민 호칭기도들을 출세하고, 적응하고, 모면하라 반복하는 아버지 대신 일을 처리한다. 여자아이가 내보이는 활발함은 너무 뻔히 보여 그녀가 어느 날 쉬는 시간 선생의 책상 앞에 마침내 나타나 “저 아파요,” 말하자, 교사 는 그만 눈물을 터뜨린다. 아, 맙소사, 얘야, 잘 안다. 너를 보는 것만도 억장이 무너진다.
하지만 조이는, 언제나 그랬듯, 좀 더 문자 뜻 그대로의 의미이다. 그녀는 오른쪽 발목의 한 지점을 가리킨다. 발을 삐었니? 소녀는 정중하게 고개를 가로젓는다. 그녀는 학교 간호사에게 보내지고, 보통 연쇄상구균 인후들과 꾀병장이들 앞 줄 지은 금속 의자 한 지점을 차지한다. 간호사는 눈에 띄게 부었음을 간파한다. 약간 색깔이 틀린 듯도 하고. 양호 기록지에 간호사는, 소녀가, 모호한 이문화간의 이유들로, 단체-경기 부상을 은폐를 꾀하고 있다는 혐의를 제기한다. 아예 관례가 된 것처럼, 그녀 역시 아이의 성의 철자를 잘못 쓴다.
그 다음 주까지도 접지른 손상이 낫지를 않자, 간호사는 아주 화를 낸다. 그녀는 비뚤어진 환자를 닦달한다. 빼 놓은 말 없어? 그녀는 과묵한 종창을 다시 촉진한다. 퉁명스럽긴 해도 절대 험하게 다루진 않는다. 이런 통상적인 조작에, 조이는 축적되는 고문에 무의식으로 스르륵 접어든다. 울부짖음에 우선하여 정신을 놓아버린다.
응급비상의 감각이 자리 잡기 시작한다. 간호사는 소녀의 서류철에서 부모에게 연락이 닿을 전화번호가 없음을 발견한다. 아버지가 있긴 한데, 분명 오리무중 인간사 자욱한 독기 속에 그가 어디 있는지는 아무도 아는 바 없다. 그녀 집주소라고 올라온 곳으로 심부름 보낸 사자가 겉껍질로 판단해보고, 사람은 살지도 않고 살 수도 없는 건물이라 생각한다. 소녀는 캐치프레이즈 말 그대로, “의료적으로 궁핍”하다. 또 다른 미성년 메디/캘 처자다.
공공 기관들은 그녀를 소방 양동이 전달하듯 이곳저곳으로 전원 한다. 자선 병원에서, 산전수전 조마사 ER 준의료원이 임시방편책을 대고, 딱 발뺌할 정도로만 쑤시며 파고들다가, 그 소녀를 소아과 주치의사에게 돌리는데, 늘 그렇듯 이 주치의는 다른 일에 묶여 있다.
근무 중인 외과 레지던트 한 명이 조직검사를 시행한다. 수직갱을 파고들어가, 그는 자신의 검열 받지 않는 상상력 속 비정상들-파르메산 치즈 가루를 뿌린 부드러운 샌드위치 스프레드로 점차 변해가는 로르샤흐의 조직-너머는 아무 것도 볼 수가 없다. 병리조직 보고서는 “불충분한 조직 샘플” 스탬프가 찍혀 돌아온다. 쩨쩨하게 굴지 말라고, 다얼링크. 우리가 갖고 놀 넉넉한 양을 달라고, 필요한 염색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하고도 제대로 된 슬라이드들로.
이런 전체 시간 동안, 아이의 아버지는 아직도 코빼기도 보이지 않는다. 불가청 영역에서 딱 한 등급 높게 목소리를 내긴 해도, 소녀는 또록또록 완전한 병력과 신체진단의 대답에 족한 언어적 재간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의료 사정에 부모 혹은 법적 보호자의 신원으로 되돌아가면 소녀는 다만 어깨만 으쓱인다. 그녀는 명시적 사전 명령에 의해, 아버지를 보호하고 있다. 입원부서 사람들은 이런 일 전에도 보았다. 아빠는 또 다른 불법주민이거나, 아니 어쩌면 합법주민이라고 해도 이민국의 세 벌씩 벌이는 교차추궁에 갈피를 못 잡고 당혹해 그의 법적 지위에 대한 처음 개념도 없이 그리고 너무 겁을 집어먹고 급박히 도망 다니는 중이라 알아낼 수도 없이 도망자 신세가 되었거나.
하지만 분별 있는 성숙한 동의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이 난관은 야간당직 소아과 간호사가 말 그대로 발부리에 그 남자가 채여 곱들어지고서야 해결 된다. 2 AM. 그리고 그녀는 이전 이 처치곤란으로 바쁜 저녁에 등한했던 아기-정맥투여방울을 상대적으로 여유 시간에 다시 채우기 위해 병동으로 들어갔었다. 조이의 침대를 지나던 길에, 그녀는 침상의 굽도리널 옆에 대충 만든 돗짚자리에 자고 있던 한 어른 위에 발이 걸려 곤두박질쳤다.
남자는 싸구려 짧은 소매 면 셔츠와 너무 헐렁해 앞춤에 사롱처럼 묶은 검은 바지를 입고 있었다. 그는 부랴부랴 잠을 깬다. 궁지 몰린 한 마리 동물, 그는 항복하느냐 도망 중에 딸을 내버리느냐 사이에 갈팡지팡 흔들거린다. 순간의 망설임에 간호사가 스트립클럽 기도 팔자를 놓친 육중한 야근 오더리를 호출한 시간을 번다. 그들은 남자를 구석에 모는데, 이 남자는 속사포로 뱉는 말을 진정시키려는 그들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곧, 전체 병동이 깨어난다. 어린이 서커스 장막이 솟아난다. 약에 취해, 견인을 걸고도, 말기로 위독해도, 악동 도깨비들은 아수라장 싸움판에 아주 신을 낼 기운은 남았다. 아픈 청소년들 그들의 하락된 능력이 미치는 한, 법질서의 와해를 방조, 사주한다. 스태프는 폭동 진압을 강구, 꼬맹이 물대포를 휘두른다.
질문들이 정상 회복과 더불어 시작된다. 어떻게 아버지와 딸이 둘 사이 어떤 전갈도 전하지 않고서 서로 찾았는지? 그들이 안 보냈다. 가능한 답은 이뿐이다. 어떻게 다 자란 어른이 전체 의료 시설을, 목격되지 않고 지날 수 있었는지? 그럴 수가 없다. 분명. 그래도 그의 임시변통 짚자리가 있다, 아이 침대 바로 옆에.
조이는 겁에 질려, 그녀보다 더욱 겁에 질린 아버지 통역 노릇을 한다. 책임 행정 간호사가 “그에게 진정하라고 말해. 우리는 경찰이 아니야. 아무도 그에 대해 어떤 말도 듣지 않을 거야. 우리는 그저 그의 협조가 필요해, 더 이상은 없다.”고 말한다. 그리고 고심을 하고 덧붙인다. 아버지에게 아버지가 우리에게 사인을 해주지 않는다면 네가 죽을 수도 있다고 말해.
서툰 협상들이 영 곤란스럽게 길어진다. 남자는 자신이 무고하다고 주장한다. 그는 몇 번이나 고향에서 탈출한 이야기로 돌아가, 앙상하게 말라가던 그의 가족들로 학대를 조심스럽게 예증을 한다. 그는 바다에 이르기까지 경로에 점점이 지뢰밭을 깐다. 그는 배가 땅에 닿은 뒤, 다양한 그의 동료 뱃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복잡하고 사변적인 묘사를 읊는다. 더욱 웅장하게 혹은 더욱 흉악한 그들의 운명들, 그의 취역은 면하긴 했지만.
병원은 그 굽이마다, 우리는 상관 안한다, 이의를 제기한다. 우리는 알 필요 없다. 우리는 그저 당신 딸을 살리고 싶다. 양쪽 다 얌전한, 은은한 목소리의 동시 통역사, 그들 사이에 끼어 힘을 잃어가는 말소리를 듣는데 문제가 있다.
천천히 필수항목 서류들을 잘근잘근 다져 끝장을 낸다. 한 직원이 난해한 법률용어를 읽고 열두 살 소녀에게 맞는 세심한 다른 말을 마련을 해준다. 그녀는 차례로 아버지를 위해 계곡 사투리 버전으로 구성을 한다. 아버지는 그들이 혹시 실수를 저지르고 내게 나쁜 일이 생기면 그들에게 많은 돈을 달라고 하지 않는데 동의합니다. 부친은 그러면 배에서 정치 망명객조차 아니었던 한 남자, 저 위 북쪽에 부자 가족에게 주어져 그가 할 일이라고는 그들 수영장을 매일 아침 걷어내고 일주일에 두 번 화학물질로 흠뻑 붓는 일이더라는 설명에 돌입한다. 소녀는 반드시 그러면 이 이야기를 좀 더 개인적인 어떤 뼈 질환보다 더 장밋빛인 부끄러움에 조용히 굴복을 하며, 이의 제기 중인 직원에게 번역해야한다.
전체 업무 거래는 초현실적인 새벽 2시의 세피아 빛 속에 휘감긴다. 마침내 서명이 이뤄지는 는데, 그것조차 중재를 해야 한다. 남자는 그의 이름을 지정 기입란에 이름을 새겨 넣지만 어느 누구에도 뭐든지 간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을 데바나가리에서 파생한 문자로 쓴다. 야간 당직자들은 이 서명이면 충분한지 알 길이 없다. 그들은 오직 그들이 이 도망자에게서 그가 펄쩍 달아나 다시 사라지기 전에 무언가 필요하다는 것만 안다.
그들은 그에게 로마자체로 음역해달라고 그에게 청한다. 조이가 하는 수 없이 다시 이를 응해, 읽고, 발음하고 생각하고, 전환하고, 깊은 생각에 혀에 볼펜끝을 적시고, 그녀의 볼록하게 불거진, 풍선모양, 블록 인쇄체 (그녀는 아직 필기체는 숙달하지 못했다)로 위사트 스테파네에봉 마우칸, 적어 넣는다. 이 나무껍질에 새겨 넣은, 비상 단어들, 이 방의 모든 단기 체류자들이 흔적도 없이, 그 내부로 옮아갔을 때, 뒤에 남을 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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